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TS딸기, 메리퀸딸기, 금실딸기,딸기의 종류와 특징

by locari 2023. 1. 22.
반응형

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채류이다. 딸기는 외형으로는 과일이지만 호냉성 열매채소에 속한다. 또한 딸기는 추운 기후에 강하다. 딸기는 100g당 35kcal의 열량으로 탄수화문 8.3g, 칼슘 17mg, 비타민C 80mg, 비타민 B1, B2가 0.05mg씩 들어있다. 1년에 1,115,000톤의 딸기를 생산하는 미국은 1위 딸기생산 국가이며 한국은 년간 총 191,218톤을 생산한다. 딸기는 12월부터 6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출하된다. 딸기를 키우기 좋은 온도는 섭씨 17도에서 20도 사이이며 충분한 수분을 가진 참흙에서 잘 자란다. 

 

목차

특별한 딸기를 원할 때

산도가 낮은 부드러운 단맛의 딸기를 원할 때

새콤달콤한 딸기, 구매 시 실패할 확률이 낮은 딸기를 원할 때

베어 무는 재미가 있는 입에 꽉 차는 식감의 딸기를 원할 때

특별한 딸기를 원할 때

두리향 딸기는  최근 방탄소년단 멤버인 진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공유하여 화제가 된 딸기이다. 이 딸기는 설향, 매향딸기 품종의 단점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개발된 신품종 딸기이다. 숙향딸기와 매향딸기의 교배과정을 통해 개발된 딸기이다.  두리향 딸기는 열매의 크기가 크고 수분함량과 당도가 높다. 두리향 딸기는 다른 딸기와 다른 특유의 향이 존재한다.  또한 11°Bx 이상의 당도를 갖고 있다. 단맛뿐만 아니라 산미도 존재하는 두리향 딸기는 현재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메리퀸 딸기는 2008년 설향 딸기와 매향딸기를 교배해 우수 개체를 선발한 후 농가실증을 거쳐 2017년에 품종출원이 되었다. 메리퀸의 당도는 12.1°Bx이다.  메리퀸 딸기는 설향딸 기와는 정반대의 식감으로 과육이 단단하다. 단단한 과육인 메리퀸 딸기는 쉽게 물러지지 않음으로 배송에 용이하며 기형과 발생이 적다. 주로 홍콩으로 수출이 된다. 금실딸기는 2016년 경남 농업기술원에서 육성되었다. 금실딸기는 평균 당도가 11.4°Bx으로 설향보다 당도가 높고 은은한 복숭아 향이 난다.  죽향 딸기는 2012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섬유질이 풍부하며 과피가 단단하여 저장성이 좋다. 죽향 딸기의 평균 당도는 12.8°Bx로 단맛이 강하다.

 

 

 

 

 

산도가 낮은 부드러운 단맛의 딸기를 원할 때

장희딸기는 1990년대 중반 일반에서 들여온 품종이다. 장희 딸기는 몸통이 길쭉하고 끝이 뾰족한 모양이다. 다른 품종에 비해 산미가 낮고 단맛이 높은 부드러운 식감으로 신맛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장희딸기는 저온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만년설딸기는 2019년 신품종등록이 된 국내 1호 하얀 딸기이다. 과육의 겉과 속이 모두 하얗다. 우리나라 생산딸기의 90%를 차지하는 설향딸기보다 20%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다.

새콤달콤한 딸기, 구매 시 실패할 확률이 낮은 딸기를 원할 때

설향딸기는 2005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딸기 품종이다. 당도는 9.8°Bx로 과즙이 많고 청량감을 주어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다. 설향은 과육이 단단하지 않아 유통 과정에서 상품성이 떨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킹스베리는 2016년에 개발되었다. 기존 재배품종보다 크기가 크고 은은한 복숭아향을 갖고 있으며 과즙이 풍부하다. 평균당도는 9.8°Bx이고 평균 무게는 29.1g이다. 평균당도가 다른 품종에 비해 낮지만 완숙되어 가며 단맛이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베어 무는 재미가 있는 입에 꽉 차는 식감의 딸기를 원할 때

아리향딸기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2017년에 개발한 품종이다. 평균 무게가 30g으로 큰 것은 60g도 존재한다. 설향에 비해 크기가 2배 커서 대왕딸기로도 불린다. 과육의 경도도 설향에 비해 20% 이상 높다. 당도는 10°Bx로 설향과 비슷하다. 아리향의 장점은 크기가 크고 경도가 높아 저장성에 유리하다. 국내 판매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도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비타베리는 한국의 충남 딸기연구소가 개발하고 전국 딸기 물량의 20% 정도 생산하는 논산시에서 보금한 신품종이다. 비타베리는 진한 달기향과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비타베리의 평균당도는 11.1°Bx이다. 현재 시장 반응이 좋아 공급량 확대의 요청을 받아 생산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