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마법의 과일이라 불리는 가르시니아, 그 효능에 대한 진실

by locari 2023. 1. 19.
반응형

한국 사람들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 체중감량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가르시니아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가르시니아에 대한 기본정보

가르시니아의 마법 같은 성분

가르시니아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부작용 및 피해야 하는 의약품

개인적 견해

가르시니아에 대한 기본정보

가르시니아의 원래이름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다. 학명은 가르시니아 구미구타이다. 사람들은 줄여서 가르시니아라고 부르거나 말라바 타마린드라고 부른다. 가르시아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 인도, 스리링카, 그리고 중서부 아프리카이다. 이 열매는 물레나무과이다. 망고스틴 역시 가르시니아 범주에 들어있다. 가르시니아 열매는 신맛, 단맛을 가지고 있다. 모양은 작은 호박 또는 망고스틴처럼 생겼다. 

 

 

가르시니아의 마법 같은 성분

가르시니아는 유일하게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준다. 즉 강력한 생리 활성기능을 인정받았다. 사람의 주식은 탄수화물이다. 빵, 밥, 국수등의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 쓰인다. 나머지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에 축적된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체중이 증가한다. 이것이 우리가 살이 찌는 과정이다. 하이드록시시트르산(이하 HCA)은 가르시니아 열매껍질에 들어있다. 잉여탄수화물이 있는 경우 효소가 당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한다. HCA는 이 효소를 하고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막아준다. 가르시니아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증상에 대응할 수 있다. 

 

가르시니아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가르시니아는 식약처에서 생리활성기등 1등급을 받았다. 건강기능 식품은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기 어렵다. 하지만 당신은 임상연구를 보면 실망할 수 도 있다. 한 임상연구는 가르시니아를 12주간 섭취한 사람들의 체중이 감소되지 않았다고 1998 학술잡지 JAMA에서 발표했다. 2년 뒤 임상연구에서 가르시니아를 섭취한 그룹이 1.3kg 더 감소하였다. 하지만 참가자들은 운동과 저칼로리 식이를 병행했기 때문에 가르지니아 효과라고 말하긴 어렵다. 가르지니아의 체지방 저해 효능은 인정되지만 실제적으로 체중이 급격하게 주는 것은 아니다. 가르시아를 섭취해서 체중이 감소한 연구들도 있고 차이가 없다는 논문들도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가르시니아는 사람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건강보조식품이다. 

 

부작용 및 피해야 하는 의약품

가르시니아는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다. 가르시아 제품을 섭취하고 복통, 설사등 소화 장애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가르시니아는 피부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체내 항상성으로 장기 복용할 때는 체중 감량 효과가 낮아진다. 가르시니아는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 치매, 조울증이 있는 사람도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 모유수유 중인 사람들도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가르시니아는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항우울제, 식욕억제제, 특정 진통제를 함께 섭취하면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세로토닌 증후군은 세로토닌의 과도한 활성화로 혈압상승, 불안, 고열 및 경련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가르시니아의 HCA성분은 식사 후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항당뇨제와 섭취를 피해야 한다. 그래도 섭취하고 싶은 사람은 전문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할 것은 추천한다.

 

개인적 견해

모든 의약품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작용하지 않는다. 개인의 신체에 따라 다르게 작용될 것이다. 방송과 광고에는 가르시니아의 좋은 점만 나온다. 가르시니아를 맹신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광고에 현혹되어 기대하지 않고 직접 가르시니아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여기에 초점을 맞추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이어트에 지름길은 없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보조제로만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다이어트를 한다면 식단조절을 먼저 시도하고 운동을 병행한 후에 보조제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